경호·경비·경찰·군사 전문출판 즐겨찾기 추가 시작페이지 설정

진영사

도서

NCS 기반 초급간부를 위한 한국근현대사(품절)

  • 저자 강경표
  • 출간일 2017년 2월 1일
  • 정가 20,000원
  • 페이지수 443
  • 판형 188*257
  • 제본

도서소개

본 교재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의해 기존 발간되어 있던 교재를 역사교육의 당위성과 NCS를 충족할 수 있는 현장 직무형 학습 교재로 재편성하고 필요한 내용은 보완하였다. 교재의 구성 순서는 먼저 NCS의 절차를 통해 교수학습활동의 개략적 흐름을 기술하였고, 그 다음으로는 강의해야 할 지식분야(단원 편성)를 기술한 다음 마지막으로 환류교육을 편성하였다.
NCS 절차 부분에서는 학습해야 할 능력단위를 도출하고 이에 따른 수행준거,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진술 하였다(학·군 제휴 협약대학교협의회의 참조). 교수학습방법에서는 우선 진단평가를 통해 학습자들의 교과목 관련 사전 학습수준을 확인하도록 하였으며, 다음은 교수자가 단원별 강의를 통해 지식을 전수하고 세부 단원 종료 후에는 수시평가(과제평가)를 통해 학습효과를 증진하도록 하였다(수시평가는 과제로 대치하거나 수업 시간에 조별 토의 등을 실시한 후 개인별로 제출하여 누적 점수로 합산).
단원이 종료되면 단원평가(각 단원별 50문항)를 통해 학습자의 성취도를 향상하도록 하였다. 다음은 직무평가를 1차와 2차로 구분하여 실시하고(교수자가 별도 문제 구성 평가) 그 성취수준에 따라 향상교육과 심화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향상교육은 단원별로 문제(40문항)를 편성하였고, 심화교육에는 전 단원을 통합하여 5회(각 20문항)를 측정할 수 있도록 문제를 구성하였다. 또한 문제풀이는 문제 바로 뒤편에 배치하여 학습자의 편리성을 도모했다. 학습이 종료되면 다시 한 번 진단평가를 통해 학습자의 학습전과 후의 수준을 비교해보아야 한다.
교수학습과정은 교수자의 학습자의 상호작용으로 진단평가 후에는 바로 교수 활동이 진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진단평가 후에 바로 지식(단원)이 배치되어야 하나 학습자의 편의성을 고려 지식은 단원 편성으로 하여 통합하였다. 교재 지식분야는 4개 단원으로 구분하여 먼저 조선이 개항 이후 근대기로 접어들면서 새로운 문물의 도입과 외세의 침탈에 대응하는 민족의 대응과 갈등을 담았고, 다음으로는 일본 제국주의 침략에 따른 민족적 항거와 독립 노력, 그리고 광복과 분단을 맞이하면서 이룩한 민주주의와 경제의 발전상과 더불어 마지막으로는 최근 동북아시의 평화정착에 관한 내용으로 북한의 위협과 우리 군의 대응, 평화통일 노력과 주변국의 역사왜곡과 대응 등을 담았다.

저자 및 역자 소개

도서차례

Ⅰ. NCS
1. 체계 7
2. 교수학습 방법 8
3. 평가 및 환류 10


Ⅱ. 단원 편성
1단원 : 근대 사회의 전개 17
2단원 : 일제의 식민지배와 민족 운동 75
3단원 : 대한민국의 성장과 발전 141
4단원 : 통일과 동북아시아 평화 정착 203


Ⅲ. 환류 교육
1. 단원별 향상학습 271
2. 단원 통합 심화교육 369

참고문헌 439